#1 물류의 정의
물류란 상품, 서비스, 정보의 이동과 저장을 원산지에서 소비지로 계획, 실행, 통제하는 과정이다.
상품 및 서비스의 조달, 운송, 저장, 유통 및 배송과 관련된 모든 활동의 조정을 포함한다.
물류는 물리적 상품의 생산, 유통, 배송을 다루는 모든 조직에서 필수적인 기능이며,
물류의 목표는 적절한 제품이 적절한 시간에 적절한 장소에 가능한 한 낮은 비용으로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물류는 재고 관리, 운송 관리, 창고 및 보관, 주문 처리 및 고객 서비스를 포함한 다양한 활동을 포함한다.
또한 물류와 관련된 다양한 프로세스를 최적화하고 자동화하기 위한 기술의 사용을 포함한다.
효율적인 물류는 효율성을 향상하고 비용을 절감하며 고객 만족도를 향상함으로써 조직에 경쟁 우위를 제공할 수 있다.
#2 물류의 과정
물류 프로세스는 산업, 조직 및 특정 물류 요구 사항에 따라 달라질 수 있지만 일반적인 물류프로세스는 다음과 같다.
1. 계획
물류 프로세스는 조직의 목표, 고객 요구사항 및 이러한 요구사항을 충족하는 데 필요한 물류 리소스를 식별하는 계획에서 시작된다. 여기에는 공급업체, 운송업체 및 창고를 선택하고 물류 전략 및 정책을 개발하는 것이 포함될 수 있다.
2. 조달
조달은 공급업체로부터 원자재 또는 완제품을 구매하고, 계약을 협상하며, 공급업체 관계를 관리하는 것을 포함한다. 여기에는 제품이 조직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품질 관리 점검 및 검사도 포함될 수 있다.
3. 운송
운송은 한 장소에서 다른 장소로의 상품 이동을 포함하며, 항공, 해상, 도로 또는 철도와 같은 다양한 운송 방식을 포함할 수 있다. 여기에는 운송업체 선택, 선적 일정 관리, 선적 추적 등도 포함된다.
4. 창고관리 및 보관
여기에는 재고 관리, 창고 또는 물류 센터에 제품을 보관하고 필요할 때 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보장하는 작업이 포함된다. 또한 창고 내의 물품 이동을 관리하는 것을 포함한다.
5. 주문 처리
여기에는 고객 주문을 접수 및 처리하고, 재고 수준을 관리하며, 운송 업체와 조정하여 적절한 제품이 고객에게 적시에 배송되도록 하는 작업이 포함된다.
6. 고객 서비스
고객 서비스는 고객의 기대를 관리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고객 만족을 보장하는 것을 포함하기 때문에 물류 프로세스의 중요한 부분이다.
7. 모니터링 및 평가
물류 전문가는 데이터 분석 및 기타 도구를 사용하여 물류 프로세스를 개선하고 최적화하기 위해 지속해서 물류 운영을 모니터링하고 평가해야 한다.
전반적으로 물류 프로세스는 여러 이해관계자, 리소스 및 기술을 관리하여 제품이 고객에게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제공되도록 하는 복잡하고 동적인 프로세스이다.
#3 물류의 분류
물류는 운송수단, 운송되는 제품의 종류, 물류운영의 범위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다양한 유형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인바운드 물류, 아웃바운드 물류, 역물류, 국제 물류, 전자상거래 물류, 복합 운송 물류, 3PL 및 4PL 물류 등이 물류의 일반적인 분류이지만, 산업, 지리 또는 기술과 같은 요소에 기초하여 물류를 분류하는 다른 많은 방법이 있다.
다음에는 각 유형에 따른 물류에 대해 알아보기로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