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E-commerce Logistics
전자상거래 물류(e-commerce logistics)는 온라인 소매 및 전자상거래의 맥락에서 상품과 재료의 흐름을 관리하는 과정과 활동을 말한다. 여기에는 반품 및 교환 관리뿐만 아니라 주문의 보관, 픽업, 포장 및 배송이 포함될 수 있다.
전자 상거래 물류는 일반적으로 소포 배달 서비스, 택배 서비스 및 우편 서비스를 포함한 다양한 운송 모드를 포함하며, 주문 및 재고의 흐름을 관리하기 위해 창고 관리 시스템, 주문 관리 시스템 및 배송 소프트웨어와 같은 전문 기술을 사용해야 한다.
효과적인 전자 상거래 물류는 주문이 제때, 양호한 상태로, 높은 수준의 가시성과 투명성으로 배달되도록 지원하기 때문에 온라인 소매업체의 성공에 매우 중요하다. 또한 비용 관리, 재고 수준 최적화 및 운영 효율성 극대화에도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전자 상거래 물류는 빠르게 발전하는 분야로, 새로운 기술, 배송 옵션 및 고객의 기대가 지속적으로 환경을 형성하고 있다. 소매업체, 제조업체, 유통업체, 통신사 및 고객을 포함하여 전자상거래 공급망에 관련된 모든 이해관계자 간의 높은 수준의 유연성, 혁신 및 협업이 필요하다.
#6. Intermodal Logistics
복합 물류(Intermodal logistics)는 트럭, 기차, 선박, 비행기 등 다양한 운송수단을 이용하여 상품과 자재를 체계적이고 통합된 방식으로 운송하는 것을 말한다. 이를 통해 특히 장거리 또는 국경을 넘나드는 상품의 보다 효율적이고 비용 효율적인 운송이 가능하다.
모드 간 물류는 일반적으로 다른 운송 모드 간에 쉽게 이동할 수 있는 특수 컨테이너 또는 다른 유형의 운송 장치의 사용을 포함한다. 예를 들어, 화물은 트럭을 통해 철도 터미널로 운송될 수 있으며, 기차에 적재된 후 다른 터미널로 운송되며, 추가 운송을 위해 선박에 적재된다. 이 접근법은 운송 비용과 운송 시간을 줄이는 동시에 운송 중인 상품의 안전과 보안을 개선할 수 있다.
효과적인 복합 물류를 위해서는 제조업체, 유통업체, 운송업체 및 물류 제공업체를 포함하여 공급망에 관련된 모든 이해관계자 간의 세심한 계획, 조정 및 의사소통이 필요하다. 또한 다양한 운송 모드와 관련 규정 및 요건의 복잡성을 관리하는 데 있어 높은 수준의 전문 지식과 경험이 필요하다.
기업들이 공급망을 최적화하고 운송 비용을 절감하는 동시에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고자 함에 따라 인터모달 물류의 중요성이 점점 커지고 있다. 이는 전반적인 공급망 관리 프로세스의 중요한 부분이며, 효과적이기 위해서는 서로 다른 이해관계자 간의 높은 수준의 협업과 통합이 필요하다.
#7. 3PL and 4PL Logistics
3PL 및 4PL 물류는 기업에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다양한 유형의 물류 제공업체를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용어이다.
3PL, 즉 3자 물류는 다른 회사에 물류 서비스를 제공하는 회사를 말한다. 이러한 서비스에는 운송, 창고 보관, 유통, 재고 관리 및 기타 물류 관련 서비스가 포함될 수 있다. 3PL 공급자는 본질적으로 회사와 공급망 사이의 중개자 역할을 하며 회사를 대신하여 물류 업무를 처리한다.
4PL 또는 제4자 물류는 물류 관리에 대한 전략적이고 포괄적인 접근을 취하는 보다 진보된 형태의 물류 제공자이다. 4PL 공급자는 기업을 대신해 전체 공급망을 관리하고 조정하는 일종의 '물류 통합자' 역할을 한다. 여기에는 여러 3PL 공급업체 관리는 물론 전략 계획, 공급망 설계 및 성능 측정과 같은 기타 물류 관련 작업을 감독하는 것이 포함될 수 있다.
3PL과 4PL 공급업체의 주요 차이점은 공급 체인에 대한 기업의 통제 수준과 가시성이다. 3PL 공급자는 일반적으로 특정 물류 작업이나 기능을 처리하는 반면, 4PL 공급자는 물류 관리에 대해 보다 포괄적이고 전략적인 접근 방식을 취한다.
3PL 및 4PL 공급자는 모두 비용 절감, 효율성 향상, 공급망 가시성 향상 등 다양한 혜택을 기업에 제공할 수 있다. 어떤 유형의 물류 공급자를 사용할지는 회사 공급망의 규모와 복잡성, 구체적인 물류 요구, 전반적인 비즈니스 전략 등 다양한 요인에 따라 결정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