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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류

물류운영을 위한 핵심성과지표 (KPI)

by bellaluna29 2023. 4. 21.

#1. 핵심성과지표(KPI)란?

핵심성과지표(KPI, Key Performance Indicators)는 조직 또는 개인의 목표 달성을 위해 사용되는 측정지표이다.

 

KPI는 성과를 평가하고 추적하는 데 사용되며, 조직의 전략 목표와도 상관성이 있을 것이다.

예를 들어, 판매 부서의 KPI는 매출 증가, 이익률 향상, 고객 유지율 향상 등이 있다. 이러한 KPI는 조직이 판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사용된다.

 

KPI는 정량적인 지표와 정성적인 지표 모두를 포함한다. 예를들어 고객만족도 조사는 정성적인 KPI이며, 매출 증가율은 정량적인 KPI이다.

 

KPI는 조직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얼마나 잘 수행하고 있는 지를 평가하고 개선할수 있도록 해준다.

물류운영을 위해서도 KPI를 사용하여 성과를 평가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몇 가지 지표를 설정 할 수 있다.

 

#2. 물류운영을 위한 핵심 성과 지표

1. 납기 준수율(OTD, On time delivery rate)

제품이 고객에게 정해진 시간 내에 제공되는 비율을 나태내는 지표로 제품을 제때 제공하는 데 있어 중요한 성과 지표이다.

 

OTD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측정기간(월, 분기, 반기 등)과 전체 주문 수, 제때 배송된 주문 수 등의 정보가 필요하다.

OTD=(제때 배송된 주문수 / 전체 주문 수) * 100 으로 계산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회사는 제품이나 서비스의 고객 만족도를 측정하고, 운영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2. 재고 회전율(Inventory turnover rate)

특정 기간 동안 판매된 재과량과 평균 재고량 사이의 비율을 나타며, 재고를 판매하는 빈도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높은 재고 회전율은 물류 비용을 줄이고 재고 부족을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재고 회전율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기간 내 총 매출액 및 평균 재고량 정보가 필요하다.

 

재고회전율= 기간 내 총 매출액 / 평균 재고량 (기간 시작과 끝의 재고량을 합한 후 2로 나눔)

 

이를 통해 회사는 재고 관리의 효율성을 평가하고, 재고 유통 기간을 단축하여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3. 오류율(Error rate)

물류 작업 중에 발생하는 오류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이 지표는 물류 공정에서의 효율성과 정확성을 평가하는 데 사용된다. 오류율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전체 작업수와 오류가 나타난 작업수의 정보가 필요하다.

 

오류율= (오류가 발생한 작업 수/ 전체 작업 수) * 100 으로 구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회사는 제품 또는 서비스 품질을 평가하고, 오류를 줄이기 위한 대응책을 마련할 수 있다. 또한 직원의 교육이나 프로세스 개선 등을 통해 오류율을 감소시키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4. 운송비용 대 매출 비율(Transportation cost to sales ratio)

 물류 운송 비용이 매출에 얼마의 비율을 가지는 지 나타내는 지표이다. 이 지표는 물류 비용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비즈니스의 수익성을 평가하는 데 사용된다.

 

운송비용 대 매출 비율을 구하기 위해 기간 내 총 매출액 및 기간 내 총 운송비용 정보가 필요하다.

 

운송비용 대 매출 비율= (기간 내 총 운송비용/ 기간 내 총 매출액) * 100

 

회사는 이를 통해 운송비용의 적정을 평가하고, 운송비용을 절감 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수 있다.

 

 

5. 처리 비율(Throughput)

단위 시간당 처리되는 제품 수를 나타내는 지표로 물류 공정에서 효율성을 평가하는 데 사용된다.  처리 비율은 측정 기간 동안 처리된 제품의 수 및 총 시간을 파악하여 구할 수 있다.

 

처리비율= 처리된 제품 수 / 측정 기간 동안의 총 시간

 

처리 비율을 평가함으로써 회사는 인당 하루 평균 또는 한달 평균 처리 가능한 수를 파악하여 인력을 최적화 할 수 있다.

 

 

6. 주문 처리율(Order processing time)

주문이 수령되어 처리될 때까지 걸리는 시간을 나타내는 지표이다. 빠른 주문 처리 시간은 고객만족도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되기 때문에 중요한 지표 중에 하나이다.

 

주문 처리율을 구하기 위해서는 주문이 들어온 시간부터 주문 처리가 완료된 시간까지의 총처리 시간이 필요하다.

 

주문 처리율= (주문 완료 건수*총 처리 시간/ 주문건수)

 

이를 통해 물류 성과를 측정하고, 개선할 수 있는 부분을 파악하여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어야 한다.

 

 

7. 주문 취소 비율(Order Cancel rate)

제품 취소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로 높은 취소 비율은 고객 만족도에 대한 문제가 있음을 나타낸다. 각 주문의 취소 여부는 주문이 들어온 시간부터 상품이 배송되는 시간까지의 총 시간 내에 들어온 주문 건수 및 취소된 주문 건수의 정보가 필요하다.

 

주문 취소 비율= (취소된 주문 수/ 전체 주문 건수)

 

주문 취소 비율은 물류의 핵심 성과 지표로 이를 통해 취소 건수를 줄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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