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ULD & PALLET?
ULD는 "Unit Load Device"의 약자로, 항공기로 화물을 운송하는 데 사용되는 컨테이너이다.
ULD는 다양한 크기와 모양으로 제공되며 항공기의 화물칸에 맞도록 설계되었으며, 일반적으로 알루미늄 또는 복합 재료로 만들어지며 가볍고 내구성이 뛰어나며 손상을 방지하도록 설계되었다.
ULD는 화물 적재기나 지게차와 같은 특수 장비를 사용하여 항공기에 적재하며, 적재된 후에는 화물 그물, 스트랩 또는 타이다운을 사용하여 고정하여 비행 중에 이동하지 않도록 한다.
팔레트(pallet)는 항공기의 화물칸 바닥에서 화물을 운반하는 데 사용되는 ULD의 한 종류이다.
팔레트는 여객기보다는 주로 화물기 화물 탑제에 사용되는데 팔레트는 일반적으로 나무나 복합 재료로 만들어지며 견고한 화물 플랫폼을 형성하기 위해 함께 맞도록 설계된다. 포크 리프트 또는 기타 적재 장비를 사용하여 화물을 적재할 수 있으며 화물 그물, 스트랩 또는 타이다운을 사용하여 제자리에 고정된다.
팔레트는 상용 항공기에서 화물을 운송하는 일반적인 방법이며, 많은 항공사는 적재 및 하역을 보다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 팔레트 크기를 표준화했다. 팔레트 외에 다른 종류의 ULD는 화물을 적재할 수 있는 밀폐된 단위인 컨테이너와 느슨하거나 부피가 큰 물품을 고정하는 데 사용되는 그물 등이 있다.
전반적으로 ULD와 팔레트는 항공기 화물의 효율적이고 안전한 운송을 위한 중요한 도구이며 항공 산업에서 널리 사용된다.
#2. ULD 종류
ULD는 크기 및 종류가 다양한데 LOWER DECK 과 MAIN DECK 화물칸에 적재되는 ULD는 비행기의 단면이 반원처럼 된 형태의 공간을 최대한으로 사용하기 위해 하부의 모서리가 꺾인 형태로 제작되어진다.
이를 LD CONTAINER, MD CONTAINER 라고 부른다.여객기의 LOWER DECK에는 대부분 승객의 캐리어가 실리지만 부피가 좀 나가는 화물이 있을 경우 화물도 컨테이너에 적재되어 같이 실리며, LD3컨테이너가 가장 대중적으로 사용된다.
MAIN DECK은 순수 화물기나 콤비여객기에만 있는 것으로, 일반여객기에는 없기때문에 MD CONTAINER는 화물기에서만 사용된다. 높이가 MAIN DECK의 끝까지 도달하는 컨테이너를 사용할 경우 용적을 100% 사용할 수 있다.
ULD에는 냉장이 가능한 Refrigerated Container 와 말을 수송할 수 있는 Horse stall container 등도 있다.
#3. 팔레트의 종류
팔레트는 LD와 MD에 공통적으로 적재될 수 있는 ULD로서 PMC 규격의 팔레트 2개가 LD2 컨테이너 약 6개 가량의 면적을 차지한다.
화물을 팔레트에 차곡차곡 쌓기 때문에 비교적 자유롭게 쌓을 수 있지만 LD에는 64인치 미만으로, MD에는 윗부분이 둥글어 점점 좁아지는 것을 감안해서 잘 쌓을 수 있어야 한다.
팔레트는 주로 96inch를 이용하며 대형 팔레트인 PRA와 PGA는 보잉747과 777 화물기에만 탑재가 가능하다. 대형화물이나 형태가 불규칙해컨테이너탑재가 어려울 때 주로 사용하기 때문에 화물을 쌓아 적재한 후에는 네트 등을 사용하여 화물을 고정시킨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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