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CY 와 CFS 란?
물류에서 CY와 CFS는 해상 화물을 통해 화물을 운송하는 데 사용되는 두 가지 일반적인 유형의 컨테이너 적재 방법을 말한다.
CY는 컨테이너 터미널이라고도 하는 Container Yard의 약자인데, CY라는 공터에 적재, 즉 야적한다고 해서 컨테이너 야적장이라고 한다. 한마디로 선박에 적재하기 전과 후에 선적 컨테이너가 저장되는 항구의 지정 구역이다.
CY에는 수출 뿐만 아니라 수입 화물도 마찬가지로 컨테이너를 항구에 내리는 데, 내려진 컨테이너는 반드시 CY에 컨테이너를 모았다가 수입자가 수입신고를 마친 후에 화물을 인수할 수 있다.
반면, CFS는 Container Freight Staion의 약자로, 해상 화물의 콘솔, 즉 하나로 모으는 작업을 하는 창고이다.
그래서 화물이 CFS를 통해 적재될 때 다른 화물과 통합하기 위해 창고로 배달되는데, 완전한 컨테이너가 적재될 준비가 될 때까지 CFS에 모아두는 컨테이너 화물 집하소이다. 적재가 완료되면 컨테이너는 선박에 적재하기 위해 항구로 운반된다. 마찬가지로, 선적물이 목적지 항구에 도착하면 컨테이너는 CFS 창고로 운송되고, 컨테이너는 해체될 것이며, 개별 선적물은 최종 목적지로 분배된다.
CY와 CFS의 주요 차이점은 CY에서는 화물이 항구에서 통합되는 반면 CFS에서는 창고에서 통합된다는 것이다. 또한 CFS는 일반적으로 전체 컨테이너를 필요로 하지 않는 소규모 선적에 사용되는 반면, CY는 더 일반적으로 대규모 선적에 사용된다.
요약하자면, CY와 CFS는 물류에서 사용되는 두 가지 컨테이너 적재 방법인데, CY는 항구의 컨테이너 야드에서 통합을 수반하는 반면, CFS는 선적 전후에 창고에서 통합을 수반한다.
두 가지의 적재방법을 선택하는 기준은 발송물의 유형과 크기뿐만 아니라 발송물의 물류 요구 사항에 따라 달라진다.
#2. FCL & LCL 이란?
물류 분야에서 LCL과 FCL은 해상 화물 운송에 사용되는 두 가지 일반적인 운송 방법이다.
LCL은 Less than Container Load의 약자로, 발송물이 컨테이너를 채우기 위해 다른 발송물과 콘솔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LCL은 일반적으로 발송물이 전체 컨테이너를 채울 만큼 크지 않을 때 사용되는데, LCL 화물은 컨테이너 화물 스테이션(CFS)으로 운송되며, 같은 목적지의 다른 화물과 통합된다. 용기가 가득 차면 운반을 위해 용기에 적재되며, 컨테이너가 목적지 항구에 도착하면 화물은 분해되어 최종 목적지로 배달된다.
LCL 선적은 일반적으로 전체 컨테이너가 필요할 정도로 크지 않은 중소 규모의 선적에 사용된다.
반면 FCL은 Full Container Load를 의미하며, 이는 발송물이 전체 컨테이너를 차지함을 의미한다.
FCL 방법은 일반적으로 화물이 전체 컨테이너를 채울 수 있을 만큼 충분히 크거나 화주가 화물을 위한 컨테이너의 독점적인 사용을 요구할 때 사용된다. FCL 운송에서 컨테이너는 화주의 시설에서 화물을 적재하고 선박에 적재하기 위해 항구로 운송되며, 컨테이너가 목적지 항구에 도착하면, 컨테이너는 수하인의 시설로 운반되어 하역된다.
FCL 선적은 일반적으로 대량 선적, 고가품 및 유해 물질에 사용된다.
LCL과 FCL의 주요 차이점은 컨테이너 사용량이다. LCL에서는 컨테이너가 다른 발송물과 공유되지만 FCL에서는 컨테이너가 한 발송물에만 사용되며, FCL은 대규모 배송의 경우 효율적인 옵션인 반면, LCL은 소규모 배송의 경우 비용 효율적인 옵션이다.
요약하자면, LCL과 FCL은 물류에서 사용되는 두 가지 컨테이너 운송 방법으로 LCL은 한 컨테이너를 채우기 위해 다른 화물과 소규모 화물을 콘솔되는 것을 포함하는 반면 FCL은 한 선적으로 전체 컨테이너를 점유하는 것을 말한다.
#3. LCL 과 FCL 그리고 CY와 CFS의 관계?
수입할 때로 예를들어보면, CFS에 있는 화물은 대부분 LCL화물이기 때문에 CY에서 CFS로 옮겨지고 CFS 반입이 완료되어야 수입신고필증이 발행된다. FCL 보다 CFS를 한번 더 거치기 때문에 좀 더 시간이 소요되고 CFS 창고료도 별도로 발생될 수 있기 때문에 창고료를 납부해야 화물을 인수해 갈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FCL 선적은 주로 빠른 인수가 필요하거나, 대규모의 화물 또는 고가의 화물에 사용하게 된다.
하지만 일반적일 뿐이며, 모든 화물이 CY로 수출되어 CY로 수입되고, CFS로 수출되어 CFS로 수입되는 게 아닌 한 수출자가 CY/FCL로 수출하여 여러명의 수입자에게 CFS에서 나뉘어 분배되기도 하며, 여러명의 수출자가 CFS에서 화물을 통합하여 한 수입자에게 FCL로 수입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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